한교조소개

한교조는 > 한교조소개 > 홈

비정규교수에게 고용안정과 생활임금 보장
연구강의교수제 도입! 시간강사법 시행저지!
1990년에 헌법노조(법외노조)로 출발한 전국대학강사노동조합은 1994년 합법성을 취득한 데 이어 2002년에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약칭을 "한교조"라 한다)으로 새로이 태어났습니다.
2002년 4월 27일 본조 대의원대회에서 본 조합원 자격을 "전임교수가 아니면서 대학에서 강의하는 교수들“로 확장하는 규약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그에 따라 조합의 명칭도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교육부와 각 대학은 대학강사 문제를 해결한다고 하면서 그동안 내놓은 안은 국립대 전업강사 강의료 소폭 인상과 '무늬만 교수'들의 양산이었습니다.
미봉책이 아니면 개악안을 남발하였습니다. 그러면서도 부끄러운 줄 모르고 마치 대단한 일이라도 한 것처럼 자랑입니다.
그러나 강의료 인상이 수 년 동안 계속되어도 여전히 생활임금과는 거리가 멉니다.
'무늬만 교수'들의 처지와 조건도 기존의 시간강사들과 전혀 다르지 않고, 당사자들도 자신들을 교수라 여기기보다는 강사들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계약기간이 끝나면 다시 시간강사로 돌아와야 하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대학강사문제를 해결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학문의 전당인 대학에서부터 비정규직을 폐지하는데 앞장서고자 합니다.
비정규직 없는 대학 만들기 헌장 제정운동을 기본으로 하고 교육혁명대장정을 주요 투쟁 중 하나로 배치하여 끊임없이 싸우면서 대학 시간강사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아가 "겸임, 초빙, 객원, 외래, 임상, 계약, 대우, 강의, 연구, 예우, 산학연교수“ 등
수 많은 비정규교수들의 권익 증진과 올바른 대학 개혁을 위해 전진할 것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설문조사

새로 바뀐 홈페이지 어떻습니까?

상단으로 바로가기